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실크벽지?합지벽지? 도배 시공전 어떤 벽지를 선택해야할까.

by 한언니 2020. 9. 23.

안녕하세요 한언니에요 : )

 

요즘 날씨가 너~무너무 좋은것같아요!!
공시 준비도 그렇고~코로나 때문에도 그렇고~
요번년도는 긴 휴가를 가지 못했어요ㅜㅜ

그래서 내일은 친구랑 등산을 가고~
금요일 부터는!! 남자친구와~ 놀러갈려구요!!

남친도...요번 휴가는 일한다구 반납했었거든요ㅠㅠ
휴가시즌 지나면 놀러가자!!그생각에...ㅠㅠ
근데 코로나 때문에...

청도로 놀러가요!! : )
헤헤

다들 주말 잘보내시길 바래요!!^^

 


 

도배 시공전 어떤 벽지를 선택해야할까?

 

오늘은 우리가 이사를 가거나, 가정에서 오래 살다보면 때가타고,
곰팡이가 피었을때 벽지를 교체할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벽지를 선택할때 어떤 벽지를 선택해야할까?
하는 고민을 조금 덜어주고자 실크 벽지와 합지 벽지의 차이점 정보를 
공유해 볼까 합니다 : )

 

 

 

1. 벽지 교체시기

먼저 벽지 교체할때 언제교체 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벽지를 첫 시공하고, 언제 교체 해야할지는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사를 하여 주거지에 변화가 생기거나 / 벽지에 곰팡이가 생겼거나 / 벽지 변색 / 또는 트렌드에 민감하여 변화된 트렌드에 맞춰 가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벽지를 교체하게 됩니다.

보통 개인차는 있지만 주거지에 도배후 약 5년이 지났을 경우 벽지를 가장 많이 교체 합니다.
주거지 위치에 따라 날씨변화가 심한곳, 습도 조절이 안되는곳에 따라 교체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벽지는 도배후 위치에 따라 곰팡이, 변색, 찢어짐, 오염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곰팡이가 생기기는 사례는 천식, 비염, 아토피, 알레르기 질환 등을 발생 시킬수 있기 때문에 생긴것을 알았을때 바로바로 교체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위와 같은 질병을 가지고 계시다면 "친환경벽지"로 교체 하는것이 좋습니다.

 

 

2. 실크 벽지 와 합지 벽지의 차이

☆재질 차이

실크와 합지의 차이점은 재질 차이 입니다.

실크 벽지는 PVC 소재가 함유되어있는 코팅된 벽지 이고, 합지 벽지는 종이 벽지 입니다.

실크 벽지는 코팅이 되어 있는 만큼 오염물질이 묻었을때 부드러운 재질의 걸래로 물묻혀 닦으면 깔끔하게 닦이고, 내구성이 좋아 오래 갑니다.

합지 벽지는 PVC소재나 기타 물질이 섞여 있지 않은 소재여서 친환경적인 벽지 입니다.
친환경적이지만 오염물질이 묻었을때 흡수를 하기 때문에 오염 자국이 그대로 남아있어 내구성이 뛰어나진 않습니다.

 

 

☆이음매 / 시공방법 차이

실크 벽지와 합지벽지 시공후 외관으로 보이는 가장 큰 차이점은 이음매 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수 있듯이 실크 벽지는 맞댐 시공을 해서 (패턴이 있는 경우 패턴 무늬를 잘 맞춰야함) 마른 뒤 이음매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합지 벽지는 5mm - 10mm 정도 겹침 시공을 하기 때문에(겹쳐지는 부분은 안겹치는 부분보다 얇게 되어있음) 이음매가 티가 납니다.


시공 방법을 비교해 보자면,
합지벽지는 종이 벽지 이기 때문에, 상태가 나쁘지 않다면 기존에 있던 벽지 위에 덧붙혀 작업을 바로 진행 해도 되지만(제거를 원하시면 제거하고 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실크벽지는 코팅되어 있어 기존에 있던 실크벽지를 제거 하지 않고 그 위에 합지나 실크 벽지를 새로 시공 하게 된다면 접착력이 떨어져 벽지가 붙지 않고 떨어지기 때문에 전체 제거 후 작업을 시작 해야 합니다.

 

☆시공 완성 단면도를 보자면

실크벽지는 벽면 ㅣ 부직포 ㅣ 벽지 ㅣ 코팅 순
합지벽지는 벽면 ㅣ 벽지 ( 요철이 있을 경우 벽면 ㅣ 부직포 ㅣ 벽지) 순


이렇한 차이나 재질 차이로 인해 합지 벽지보다 실크 벽지가 더 시공과정이 까다로우며, 그래서 가격이 비싸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엔 종이벽지도 친환경 적으로 생산 되지만, 실크벽지 또한 환경 호르몬 방지해주는 제품도 많이 나오고 있고,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이 많이 생산 되고 있습니다.

 

 

간단 정리!!

실크벽지
이음매가 없어 시공후 깔끔한 벽으로 연출됨(진한 컬러의 벽지는 실크 벽지라 할지라도 이음매가 티가 날 수 있음.) / 초배지 시공 후 실크벽지 시공 해야함 / 숙련된 기술이 필요함 / 통풍성이 뛰어나지 않음 / 내구성 높음 / 가격 높음

합지벽지
겹침 시공으로 이음매가 보이는 벽으로 연출됨 / 요철이 많은 벽 외엔 초배지 시공 필요하지 않음 / 초보자도 할수 있음 / 통풍성이 좋음 / 내구성 낮음 / 가격 낮음 

 

 

PLUS+
벽지를 교체할때
내가 오래살 집이고 가격면에서 리스크가 많이 없는 분이 벽지 교체를 하고 싶으시면 실크벽지가 좋을것 같고,
집을 자주 옮겨 다니시거나, 자가가 아닌 분 또는 가격면에서 리스크가 크신 분이신데 벽지를 교체 하고 싶으시면 합지 벽지로 하시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또한 질병을 앓고 계신분이시라면 합지나 실크 중에서도 친환경 실크 벽지로 교체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