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도배시공후 꼭 알아야할 주의사항!!

by 한언니 2020. 10. 5.

안녕하세요 한언니에요 : )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전 추석 전부터 청도와 밀양 여행을 다녀오고,
추석도 보내고 또 친구 집들이 선물로 앞치마를 하나 더
만들고~ 등산도 가고, 부산도 가고~
정신없이 보내다가 오늘 블로그에 들어왔네요 : )

뭔가 너무 오랜만에 인삿말 글을 쓸려고 하니...
어색어색 하네요ㅠㅠ

맛집이나 기타 제품 리뷰는 제 감정과 느꼈던 느낌 넣어서
이것저것 쓰니까 슥슥 써지는데~
정보글은 최대한 정확한 정보로 해서 글을 써야 하니까...ㅠㅠ
제가 알고 있는 지식도 확인하고 쓰고,
많이 찾아보고 작성 해야하니..ㅠㅠ
어렵네요ㅠㅠㅠ

 

그래두~정보홍수의 시대에 최대한 맞춰서~
유익한 글을 공유 하는게 좋은것 같기도 해요^^


저희집의 경우 인테리어 매장을 하고 있고, 매장을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매장과 집이 거리가 좀 있고, 예전에 살던 동네에 매장이 있어서 겸사겸사 이사를 준비 하고 있어요^^

신축에서 살다가 오래된 아파트로 이사를 가는거라...ㅠㅠ
부모님 직업도 직업인지라 집을 올수리 하기 위해 벽지도 다 뜯고, 몰딩도 다 뜯고,화장실도 다 깨부수고, 샷시도 전체 뜯어내고 완전 대 공사를 진행 중이랍니다 : )

 

그러던 와중에 아랫집에서 연락이 와서 몰딩 작업 해 주시는 삼촌께서 내려가보니 아랫집에 누수가 있어 곰팡이가 피어 있었어요!!

노후된 아파트는 배관이 문제가 없을수가 없는지라...
저희 부모님도 현재 이사가는 아파트 다른집 누수로 인한 작업을 많이 하러 가셨거든요ㅠㅠ

보니까 적어도 누수가 1년 전부터 진행된 것 같았어요.
누수가 발생 하여도 실크 벽지는 곰팡이가 밖으로 까지 나올 정도면 발생한 시간이 꽤 걸렸다는 것이거든요..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실크벽지는 pvc소재가 함유 되어 있어 내구성이 강하여 밖에서도 오염이 잘 되지 않을 뿐더러 안쪽에서도 곰팡이가 발생하게 되면 밖으로 뚫고 나오기 힘들어서, 그 막을 뚫고 나올 정도면 꽤 오랜기간에 걸쳐 증식 했다는 증거 이기 때문이죠.

저희는 아직 공사 전에 이를 알게 되어서, 아랫집과 전 주인분을 연결시켜 드렸습니다.

곰팡이 예방과 처리법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께요 : )

 


 

우리집 도배후 어떤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오늘 포스팅에서 알려드릴 정보는 도배 시공후 꼭 알아야할 주의 사항이에요!!

저희집을 올 수리하면서도 알게 된점은 전체 인테리어를 하게 되면, 보통 도배가 마지막 순서가 되게 됩니다. 인테리어의 화룡정점이라 할 수 있죠 : )

그만큼 도배가 잘못되거나 완성이 된 후 잘못된 도배지 관리로 인해 인테리어가 망할수도 있습니다.

 


도배 하기 전 알아야할 사전 준비는

1. 합지 or 실크 선택하기!!
2. 시공 전 벽면 체크!!
3. 이사, 입주청소, 인테리어 일정 스케줄 정리
4. 업체선정!!

이 순으로 하시는게 좋아요 : )

 


합지와 실크 선택시

2020/09/23 - [기타정보] - 실크벽지?합지벽지? 도배 시공전 어떤 벽지를 선택해야할까.

이전에 제가 쓴 글을 참고 하시면 도움 되실꺼에요 : )

 

 

 

도배 시공 후 꼭 알아야할 것 4가지를 알려드릴께요!! : )

 

1. 창문을 닫고 보일러를 꺼 주셔야 해요 : )

도배를 시공 한 다음 최소 2일 정도는 창문을 닫고 보일러를 꺼 두신채로 서늘한 온도에서 자연스럽게 마르게 놔 두셔야 합니다.
벽지가 풀에 젖어 있을때는 불어 있고 수분을 머금은 상태 이고, 마르게 되면 팽팽하게 당겨지는 힘이 굉장히 세기 때문에, 바람이 통하게 되거나 보일러를 가동 시켜 말리게 되면 급격히 수축해서 찢어지거나 온도 차고 인해 들뜨게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일 경우에는 보일러를 "외출"로 해 놓으시거나 18˚ 이하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2. 벽지가 울어 있을 경우 그대로 놔 두셔야 해요 : )


도배 시공 후 2-3일 까지는 벽지가 풀에 젖어 있어 불어 있는 상태 이기 때문에, 벽지를 접어놓은 자국이라던지 공기 주머니 처럼 뽈록뽈록 올라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벽지가 수축을 하고 마르면서 팽팽하게 펴지게 되니 눌러 압착을 시키거나 건드리지 말고 기다려 주세요.

혹시 2-3일이 이나고 일주일 정도 이러한 현상이 지속 되면 시공 업체에 문의 넣으시면 됩니다.

 

 

3. 벽지가 벽에 붙지 않고 붕 떠있는 경우.

벽의 상태에 따라 벽지 시공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못자국 없이 깨끗한 석고 벽면의 경우 벽에 바로 벽지를 붙여 시공 하게 되지만, 시멘트 벽이라던지 못자국이 많거나 요철이 심한 벽면의 경우 부직포를 넣어 띄움시공을 해야 합니다.

울퉁불퉁한 벽면 붙임시공


요철 있는 벽면에 벽지를 바르게 되면 벽지가 마르고 팽팽해져 붙는 과정에 벽지가 찢어지거나 마른뒤 우퉁불퉁하게 티가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띄움시공이 싫으시면 도배 시공전 견적 볼때 붙임 시공으로 하고 싶다고 말하면 그에대한 설명을 들으 실 수 있을꺼에요 : )
하지만 그렇게 되면 벽을 반반하게 하기 위해 빠대를 발라 하거나 벽을 갈아야 하기 때문에 시공비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4. 도배 직후 이사/청소를 한다면 업체에 주의를 부탁해주세요.

도배 시공 직후에는 벽지가 젖어있어 살짝만 스쳐도 구겨지거나 벗겨질 위험이 있는 약한 상태 이기 때문에, 일정이 촉박해서 이사나 입주청소를 빨리 진행 해야 할 경우, 가구나 다른 도구로 벽면을 찍거나 스치지 않게 하도록 주의를 해서 작업 해야 하며, 벽지의 습기가 마를때까지 가구와 벽 사이의 간격을 두고 배치 해 놓으셔야 해요 : )

습기 있는 상태에서 가구를 배치해 통풍이 되지 않게 한다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일을 하시면서 집주인이 없을때 작업을 하고 나오실 때가 많기 때문에... 이에대한 주의 사항을 전달하지 못할때가 있어서...가끔 연락을 받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이런저런 주의사항들을 부모님과 상의한후 대표적인것만 꼽아서 정리해서 프린트 해서 드렸더니 시공후 붙여 놓으시고 나온다 하시더라구요^^
부모님께서 도움이 많이 된다 하셔서~이렇게 제 블로그에도 글을 올려 봤어요!!^^

 

잇님들께서도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